2020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발표

KFCF 2021-09-15 139

최우수 36개사, 우수 63개사, 양호 70개사, 보통 19개사, 미흡 10개사

 

 

동반성장위원회는 915일 제67차 동반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 결과는 지속되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지수 산정·공표에 필요한 절차 수행이 어려워짐에 따라, 매년 상반기 내(6월 말)에 공표하던 것을 9월로 연기해 공표하게 됐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조기 극복을 위한 미거래 중소기업 및 지역사회 대상의 대기업의 자발적이고 다양한 노력 등을 평가에 반영했다.

 

평가 결과, 동반성장지수 평가대상 210개 기업 중 최우수’ 36개 사, ‘우수’ 63개 사, ‘양호’ 70개 사, ‘보통’ 19개 사 및 미흡’ 10개 사로 나타났다(공표유예 12개 사 제외).

최우수 등급 기업은 기아, 네이버, 농심, 대상,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물산(건설 부문),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자, 삼성SDS, 세메스, 유한킴벌리, 이노션, 제일기획, 파리크라상, 포스코, 현대건설, 현대모비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위아, 현대자동차, 현대트랜시스, CJ제일제당, DL이앤씨, GS리테일(GS25),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이노텍, LG화학, LG CNS, SK에코플랜트(SK건설), SK주식회사, SK지오센트릭(SK종합화학), SK텔레콤, SK하이닉스(가나다 순)이다.

 

이 중에서 대상, 유한킴벌리, CJ제일제당, SK지오센트릭 4개사는 우수 등급을 받았지만, ‘최우수 명예기업인센티브를 적용받아 최우수 등급으로 공표됐다.

과거 제조업, 건설, 식품, 정보·통신 업종에 집중되어 있던 최우수 기업이 가맹업과 광고업종에서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업종별 형평성을 고려한 평가제도 수용성 제고와 더불어 다양한 업종에서의 동반성장문화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냈다.

특히 최우수 등급을 받은 36개 사 중 23개 사는 2018년부터 동반위와 혁신주도형 임금 격차 해소 협약을 맺은 기업으로, 협력사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임금·복지 증진 등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2011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2012년도 공표)를 시작한 이후, 연속해 최우수 등급을 받아온 기업(최우수 명예기업)으로는 삼성전자(10), SK텔레콤(9), 기아(8), 현대트랜시스, KT, LG디스플레이, LG생활건강, SK주식회사(이상 7), LG화학(6), 네이버, LG이노텍, SK에코플랜트(이상 5) 등이 있다.

 

공표유예와 관련해 동반위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의 공정성과 대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법 위반 심의 중이거나 검찰 고발된 12개 사에 대해 최종 등급 확정을 보류하고 공표 대상에서 제외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법과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에 대한 행정처분 심의를 진행하고 있는 10개 사에 대한 협약 이행 평가 결과 확정을 보류하고 공표유예를 요청함에 따라, 동반위는 해당 10개 사에 대해 등급 공표를 유예하고, 향후 협약 이행 평가 결과 확정 시 반영해 공표할 예정이다.

또한 의무고발요청제도에 따라, 공정위로부터 검찰 고발된 기업 2개 사에 대해서도 등급 공표유예를 심의해 확정하고, 향후 법원 판결 등 결과를 반영하여 공표할 예정이다.

 

2020년도 동반성장지수는 동반위의 동반성장 종합 평가와 공정위의 공정거래협약 이행 평가결과를 동일비율로 합산 후, ’최우수‘, ’우수‘, ’양호보통4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그리고 공정거래협약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10개 사에 대해서는 미흡등급을 부여했다.

 

미흡등급을 부여받은 기업 중 애경산업, 티센크루프엘리베이터코리아는 공정거래협약 평가 미참여 외에도 동반위의 체감도 조사를 위한 협력사 명단을 미제출했다.

동반위는 관련 법 및 운영 요령에 근거한 자료제출요청권을 시행했지만, 해당 기업은 협력사 명단 및 미제출 사유 등을 최종 제출하지 않아, 이에 동 법령 및 요령에 따라 제67차 동반위에 보고하고 대외에 공표했다.

 

동반위는 동반성장지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들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을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우수 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하는 한편, 2021년도 평가에서는 대기업의 코로나 지원 실적 이외에도 협력사의 ESG 등 지속가능경영 기반 구축을 위한 대기업의 다양한 노력을 평가에 반영, 새로운 상생협력 문화 확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에 맞춰 평가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수용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첨부 파일

내용 상세 및 첨부 자료[2020년도 동반성장지수 기업별 등급, 2020년도 동반성장지수 개요 및 평가 결과, 2020년도 동반성장 종합평가 결과(동반위), 2020년도 공정거래협약 이행 실적 평가 결과(공정위), 동반성장 우수 사례] 포함

 

QUICK